您现在的位置:首页 > 翻译园地 > 行业资料 > 行业资料

韩国建筑词汇(韩英)

最近更新时间:2013-11-05 17:55 来源:尚才翻译

프리팩트 콘크리트 prepacked concrete 굵은 골재를 거푸집 속에 미리 넣어두고 후에 파이프를 통해서 모르타르를 압입하여 타설한다. 중량 골재나 굵은 골재를 쓰는 콘크리트의 시공에 사용하는 공법으로, 골재간에 압입하는 모르타르의 유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모르타르 속에 특수한 혼합재를 사용한다. 수중 콘크리트의 타설에 널리 쓰인다.

프리팩트 콘크리트 말뚝 prepacked concrete pile 굴착한 구멍 내에 철근과 주입 파이프를 삽입한 다음 굵은 골재를 충전하고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만드는 현장치기 콘크리트 말뚝. 

준비비 (準備費) preparation cost 부지 측량, 가설 도로, 차지(借地)등 건설 공사에서의 준비적 비용. 내역서에서는 종합 가설 중에 포함된다. 

택지 조성 (宅地造成) preparation of housing site 농지, 녹지 등 건축물 및 기타 공작물의 부지 이외의 토지를 택지로 하기 위해 조성하여 토지의 형질을 변경하는 행위.

보정 처리 (補正處理) preprocessing 화상 데이터를 해석하기 이전에 하는 준비 처리를 말하며, 전처리 혹은 사전 처리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보정 처리로서 전파 경로에 유래하는 신호의 세기에 관련한 방사량 보정과 기하학적인 일그러짐을 보정하는 기하학적 보정이 있다. - geomentric correction, radiometric correction 

피 큐 pre-qualification = PQ 

프레젠테이션 그래픽스 presentation graphics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목적으로 보기 쉽고, 알기 쉽고, 아름다움을 중요시한 컴퓨터 그래픽스(CG). 특히 건축 업계의 고객을 위한 CG 등에 대해 사용되는 말. 

공용성 지수 (供用性指數) present serviceability index 공용 후의 포장이 도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성능을 파손의 정도를 포함한 지수로서 아래 식으로 산출되는 것으로, 노면의 종합적 평가에 쓰인다. 이 지수와 대응 공법의 관계는 공용성 지수(PSI)가 3 ~ 2.1 일 때 표면처리, 2 ~ 1.1 일 때 오버레이, 1 ~ 0 일 때 재포장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PSI= 4.53 - 0.518 log # - 0.317C0.5 - 0.174D2여기서, # : 종단 방향의 요철의 표준 편차 (mm), C : 균열률 (%), D : 바퀴자국 깊이의 평균 (cm).= PSI 

방부법 (防腐法) preservation from decay method 목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후균(腐朽菌)이 목재 속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살균하는 방법. 

인가 양생 (隣家養生) preservation of neighboring houses 시가지의 터파기 공사등에서 인접한 가옥에 침하나 변형 등의 장애를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 

보존 등기 (保存登記) preservation registration 부동산의 선취득권을 보존하는 등기. 또 일반적으로는 부동산의 소유권 등기를 말한다. 

방부제 (防腐劑) preservative 목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제. 크레오소트유, 불화 소다, 염화 제2수은, 황화동, 염화 아연, 타르 제품 등이 쓰인다. 방부제의 성능 시험 통칙, 방부 효력 시험 방법, 착화성과 그 시험 방법, 철부식성 시험 방법, 흡습성 등에 대해서 제정되고 있다. 

방부제 (防腐劑) preservative antiseptic 부패균의 번식을 방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제. 보통 크레오소트유가 쓰인다. 

방부 토대 (防腐土臺) preservative treated sill 목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부제를 가압 주입 처리한 목재를 사용한 토대. 

방부 처리 (防腐處理) preservative treatment 방부제를 쓰든가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해 재료의 방부 처리를 하는 것. 목재에서는 도포법(塗布法), 침지법(沈漬法), 주입법 등의 처리 방법이 있고, 또 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표면 탄화법이 있다. 

프리스플리팅 presplitting 폭파 굴착시에 주변 암반에 흠을 내지 않게 하기 위해 주변 구멍을 최초로 폭파하고, 주변 구멍을 따라 암반에 굴착선의 균열을 넣는 것을 말한다. 

압입 공법 (壓入工法) press-in method 기존의 말뚝이나 널말뚝(sheet pile)의 무소음, 무진동의 드라이빙(driving) 공법의 하나로, 압입 기계나 해머 중량을 이용하여 말뚝 자체의 중량과 정적인 하중에 의해 말뚝을 지반에 압입한다. 

압입식 말뚝박기 기계 (押入式-機械) press-in pile driver 타격에 의하지 않고 말뚝머리를 유압 잭 등에 의해 압입함으로써 말뚝을 설치하는 기계. 대부분의 경우 제트 또는 커터를 병용하여 시공한다. 

전압 (轉壓) press-roll = rolling 

압력 (壓力) pressure 어느 면적에 힘이 작용하고 있는 경우 단위 면적당의 힘을 압력이라 한다. 단위 kg/cm2. 또 바(var), 수주 밀리미터 (mmAq) 등. 1kg/m2 = (1/10000)kg/cm2 = 1mmAq. 

압력 구근 (壓力球根) pressure bulb 지반에 하중이 걸리면 땅 속에는 응력이 생긴다. 이 응력 중 여러 깊이의 수평면에 분포하는 연직 방향의 응력으로 크기가 같은 점을 연결하여 얻은 곡선을 압력 구근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가해진 하중이 작을 때는 구근도 작고 하중이 클 때는 구근도 커진다. 

압력 계수 (壓力係數) pressure coefficient 물체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을 기준이 되는 압력으로 나누어서 무차원수로 한 값. 기준이 되는 압력으로서는 유체에서는 속도압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 

압력 수로 (壓力水路) pressure conduit 수리학적으로는 동수(動水) 물매선 이하에 위치하는 수로를 말하며, 주위 벽면 전체가 수압을 받는다. 발전 수력에서는 일반적으로 압력 도수로(導水路), 수압 철관 및 압력 방수로의 3종류로 분류된다. 수압 철관 및 방수로에 대해서는 각각 해당 항목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압력 도수로 : 높은 내압이 걸리는 것은 수로 터널의 특징이며, 압력은 15kgf/cm2에 이르는 것도 있다. 구조는 원형 콘크리트 라이닝이 일반적이며, 라이닝 콘크리트와 암반과의 사이에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지산에 밀착시키며 대개는 터널 주변에 고압 그라우팅을 실시하여 지산의 보강 및 누수 방지를 한다. 또한 터널 주변의 암반의 역학적 성질을 충분히 파악하면 암반과 철근 콘크리트의 쌍방에 각각의 탄성 계수에 따른 내압을 부담시키는 설계가 가능하다. 

가압 양생 (加壓養生) pressure curing 콘크리트에 1 ~ 10kgf/cm2의 압력을 가하면서 진동 다지기를 하고 거푸집으로 구속한 상태로 2 ~ 3시간 100도씨 정도의 고온 양생을 하는 촉진 양생 방법의 하나. 콘크리트 널말뚝(sheet pile) 등의 2차 제품 제조에 이용되고 있다. 

압력 강하 (壓力降下) pressure drop 어느점에서 다른 점에 이르기까지의 압력의 저하. 압력 p인 점으로부터의 거리 dx간의 압력 변화를 dp라 하면 dx당의 압력 강하는 dp/dx이다. 또 dp/dx 그 점에 있어서의 압력 물매를 나타낸다. = pressure fall 

압력 강하 (壓力降下) pressure fall = pessure drop 

압력식 급속 여과조 (壓力式急速濾過槽) pressure filter-tank 수압하에서 여과를 하는 형식의 조(槽). 여과 수두는 여과 전후의 수압차로 얻어진다. 1조의 여과 능력은 약 2,000m3/일 이하. 강판제 밀폐조로 압력관 도중에 설치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받지 않는 이점도 있지만 조 내부의 상태를 감시할수 없어 조작에는 불안한 점도 있다. 

압력차계 (壓力差計) pressure gauge 기체의 압력차를 측정하는 계기로, 가장 간단한 것은 U자관 압력계, 미세한 차를 측정하기 위해 경사 미압계 등이 널리 쓰인다. = differential manometer 

압력 물매 (壓力-), 기압 경도 (氣壓傾度) pressure gradient (1) 유체가 갖는 압력이 저항 손실에 의해서 내려갈 때의 단위 길이단의 압력 변화량. (2) 지상 대기압의 수평 방향으로의 물매. 기압 경도가 커지면 일기도상의 등압선 간격은 조밀해지고, 일반적으로 지상이나 해상의 바람은 강해진다. 

압력 수두 (壓力水頭) pressure head 유체 내의 한 점에 있어서의 압력의 크기(정압)를 물기둥 높이로 나타낸 것. 단위는 mmAq 등. - Bernoullis theorem 

압력선 (壓力線) pressure line 압력선이 핵내를 통과하면 아치의 단면에는 인장 응력도가 일어나지 않는다. 

압력 손실 (壓力損失) pressure loss 유체가 갖는 압력 저항 등의 손실에 의한 감소. 

압력 방법 (壓力方法) pressure-method 보일의 법칙을 응용하여 콘크리트 속에 있는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법. 그림 (a)와 같이 용기에 콘크리트를 채우고 콘크리트와 뚜껑 사이에 물을 주입한 후 공기실 안의 압력을 처음 압력과 일치시킨다. 다음에 그림 (b)와 같이 작동 밸브를 열어 콘크리트 각부에 압력을 가하고, 그 때의 압력계를 읽으면 겉보기 공기량 A1이 구해진다. 별도로 골재 수정 계수 G를 구하면 콘크리트의 공기량 A(%)=A1-G로 된다. 

압력관 (壓力管) pressure pipe 송. 배수관처럼 수압이 있는 물을 통과시키는 관. 이에 대해 단순한 유수(流水)에 이용되는 관을 보통관이라 한다. 압력관은 외압과 내압 양쪽에 견뎌야만 한다. 

압력 조절기 (壓力調節器) pressure regulator 수차의 케이싱에 설치되어 조속기와 연결되어 있고 부하가 급감했을 때 그 밸브가 열려 수압관으로부터 물이 방출되고 수구 폐쇄의 동작이 종료된 후 천천히 밸브를 잠그로 수압관 내의 수격 작용을 경감시키는 장치. 

압력식 하수도 (壓力式下水道) pressure sewer system 하수의 이송 방식의 하나로, 종래의 자연 유하와는 달리 펌프 압송에 의해 하수를 이송하는 방식. 자연 유하에서는 관거(管渠)의 매설 깊이가 커지는 평탄한 지형에 적합하며, 주로 소규모 하수도에서 쓰인다. - sewage, small scale sewage system 

기압 탱크 (氣壓-), 압력 탱크 (壓力-) pressure tank 상수도에 있어서 급수 시설의 하나로, 지상에 설치한다. 탱크 속의 수량이 감소함에 따라 기압이 떨어지면 부속 펌프가 자동적으로 물을 공급하여 수압 및 수량을 회복한다. 이 탱크만으로는 자급할 수 있는 급수량이 탱크의 전량에 비해 적다는 결점이 있다. 

압접 (壓接) pressure welding 접합하는 재료에 용융 또는 이에 준하는 가열을 하고, 동시에 기계적 가압을 하는 방법. 철근의 압접에는 주로 가스 압접과 전기 압접, 레일의 압접에는 가스 압접과 불꽃 맞댐 용접이 이용된다. 가스 압접은 철근의 경우 접합부를 산소 아세틸렌 가스로 백열시킨 후에 가압하여 접합하지만, 레일의 경우는 점화 이전부터 접합 종료시까지 가압하여 접합한다. 레일의 불꽃 맞댐 용접은 용융 후 가압 접합하는 방법이다. 또한 철근의 전기 압접은 전류를 통해 전기 저항에 의해 접합부를 백열하여 가압하는 방법이다. 어느 경우도 용접봉 등의 용착 금속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내압 시험 (耐壓試驗) pressurized test 용접 물체에 보통 사용할 때에 예상되는 이상의 하중 또는 압력을 가해서 강도와 안전성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가압수형 원자로 (加壓水形原子爐) pressurized water reactor 원자로의 물(1차수)을 고온 고압으로 한 다음 증기 발생기로써 1차수와는 다른 물(2차수)을 증기로 하여 터빈을 돌리는 형식의 원자로. = PWR 

역변형 (逆變形) pre-strain 용접 접합을 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용접에 의한 변형이 일어나 잔류 응력이 생긴다. 용접에 의한 변형 즉, 용접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예상 변형량을 상쇄하기에 충분한 역방향의 변형량을 미리 부여하는 것이며, 이 변형을 역변형 또는 예변형(豫變形)이라 한다. 

초기 응력 (初期應力) prestress 재료의 제작, 가공할 때 생기는 잠재 응력, 부재의 접합이나 구조물을 세울 때 시공 오차, 치수 오차 등 때문에 생기는 응력,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에 있어서 사전에 가하는 응력 등을 총칭하여 초기 응력이라 한다. = initial stress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prestressed concrete 철근 콘크리트 제품의 일종으로, 제품에는 보, 슬래브, 침목 등이 있다. 콘크리트 인장 강도가 현저하게 작으므로, 인장 응력이 생기는 부분에 미리 압축의 프리스트레스를 주어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를 겉보기로 증가시키도록 한 것으로, 보의 인장측에 이 원리를 사용하면 보의 겉보기 휨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제작 방법에는 프리텐션법과 포스트 텐션법이 있다. 설계 하중을 받았을 때 균열이 생기지 않는다. 수축 균열이 적다, 탕선과 가요성이 풍부하다는 등의 이점이 있다. = PS, PS concrete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빔 prestressed concrete beam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로 만든 교량 거더. 철근 콘크리트 대신에 PC강선 등을 사용하며, 미리 콘크리트에 압축 응력을 가해 둔다. 

거더교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거더 (-橋用 -橋 -) prestressed concrete beams for beam bridges 일반 도로교에 사용하는 프리텐션 방식으로 공장에서 제작된 T형 단면의 다리 거더. 교대(橋臺) 위에 나열하고 상판(床版) 및 수평 거더의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프리스트레싱을 하여 교량을 구축한다. 

경하중 슬래브교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거더 (經荷重-橋用 -橋-) prestressed concrete beams for light load slab bridges 1차선 경하중 슬래브교에 사용하는 프리텐션 방식에 의하여 공장에서 제작된 I형 단면의 다리 거더. 설계 자동차 하중 10tf, 설(雪)하중 100kgf/m2의 경우에 대해 이용된다. 대표적인 단면은 그림과 같다. 

슬래브교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거더 (-橋用-橋-) prestressed concrete beams for slab bridges 프리텐셔닝에 의해 공장에서 제작된 I형 단면의 다리 거더. 현장에서 조립하여 슬래브 형식의 교량을 제작한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橋) prestressed concrete bridge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를 메인 거더로 이용한 교량. 자체 무게가 작고 철근 콘크리트교에 비하여 긴 경간에 적합하다. 공기(工期)가 단축된다. 

PC 케이슨,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케이슨 prestressed concrete caisson 오픈 케이슨의 일종으로, 원통형의 철근 콘크리트 블록을 침설(沈設)하면서 겹쳐 쌓아 나가는 것. 블록마다 와이어로 긴장하여 결합해서 일체화시킨다. 

PC 말뚝,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말뚝 prestressed concrete pile 프리텐션 방식과 포스트텐션 방식이 있다. 기초 말뚝으로는 프리텐션 방식이 이용되고 있지만, 대경 피어 기초 또는 대경 교각 등에 이용하는 경우에는 포스트텐션 방식이 널리 이용된다. PC 말뚝 이음은 대개 반자동 용접 공법에 의해 행해진다. PC말뚝의 장점은 [1]말뚝 몸체의 콘크리트에 미리 압축 응력이 도입되어 있다. [2]고강도의 콘크리트가 사용되고 있어서 타격시에 말뚝 몸체에 균열이 생기는 일이 적다. [3]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RC말뚝보다 비싸다는 것이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파이프 prestressed concrete pipe 프리스트레스트를 주는 방법은 [1]콘크리트의 경화 후에 관의 외주에 PC강선을 감아 프리스트레스트를 주는 방법, [2]PC강선 배치 후 콘크리트를 타설, 관에 프리스트레스트를 주는 방법이 있다. 관이 길이 방법에는 프리텐션 방식으로 프리스트레스트를 주고, 콘크리트 경화 후에 외주에 장력이 걸린 PC강선을 감아 커버 코트로 모르타르를 뿌린다. 이 방법으로 만들어진 관은 내압 10 ~ 20kgf/cm2 정도에 견딜 수 있다. - prestress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압력 용기 (-壓力容器) prestressed concrete pressure vessel - prestressed concrete tank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포장 (-鋪裝) prestressed concrete road pavement 콘크리트 포장판에 프리스트레스를 줌으로써 균열의 발생을 방지함과 동시에 가로 줄눈을 없앨 수가 있다. 콘크리트판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을 나누어보면 [1]외부 프리스트레스 : 고정 바트를 만들고 이것을 이용하여 잭 등에 의해 프리스트레스를 준다. [2]내부 프리스트레스 : 일반적인 PC구조물과 마찬가지로 PC강재를 이용하여 포스트텐션 또는 프리텐션 방식에 의해 프리스트레스를 준다. 이상의 두 가지 방법은 주로 도로, 활주로 및 유도로에 이용된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널말뚝 prestressed concrete sheet pile 콘크리트 말뚝에 프리스트레스를 준 것으로, 주로 흙막이 벽에 사용된다. 

PC 침목 (-枕木) prestressed concrete sleeper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로 만든 침목. 철근 콘크리트 침목의 결점을 제거하고 또한 경제적이다. 현재는 거의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PC 강재 (-鋼材) prestressed concrete steel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 있어서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주기 위해 이용하는 강재의 총칭. PC강재에는 PC강선, PC강연선(鋼撚線), PC경강선, PC강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선 및 연선의 가닥(-線)에는 단면이 원형인 것과 이형(異形)인 것이 있다. 이형의 종류에는 돌기가 표면으로부터 나온 디폼 와이어 타입, 속으로 패인 부분을 붙인 인덴트 와이어 타입, 선 자체에 굴곡을 붙인 크림프 와이어 타입이 있다. PC 경강선은 지름 9mm 이하로 특히,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탱크, 관 및 폴에 이용된다. PC 강연선은 스트랜드라고도 하며, PC강선을 꼰 것이다. PC 강봉은 지름 9.2mm 이상의 강봉으로 단면은 원형과 이형이 있으며 전체가 9종류로 나뉜다. 양단에 전조 나사를 만들어 너트에 의해 정착한다. PC 강선을 모아 하나로 한 것을 케이블이라 한다. 

PC 강봉 (-鋼棒) prestressed concrete steel bar - prestressed concrete steel 

PC 강연선 (-鋼撚線) prestressed concrete steel strand - prestressed concrete steel 

PC 강선 (-鋼線) prestressed concrete steel wire - prestressed concrete steel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탱크 prestressed concrete tank 콘크리트 탱크의 원주 및 연직 방향으로 프리스트레스트를 공급함으로써 고성능의 수밀 구조물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이나 기름 용기 또는 원자력 발전소의 격납 용기에 이용되고 있다. 탱크의 형태로는 원통형, 계란형, 구형 등이 있다. 또한 가스 냉각법에 의한 원자력 발전 장치에 있어서 높은 내압이 주어지는 압력 용기로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압력 용기도 만들어지고 있다. 설계 하중 내에서 균열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다.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말뚝 (高强度-) prestressed high-strength concrete pile 원심 성형법에 의해 공장 생산된 프리스트레스트 도입의 고강도 콘크리트 말뚝. = PHC pile 

프리스트레스트 철근 콘크리트 (-鐵筋-) prestressed reinforced concrete 균열을 허용하도록 설계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로, PC(prestressed concrete)와 RC(reinforced concrete)의 중간적인 성질을 갖는다. = PRC 

프리스트레싱 prestressing 부재에 미리 내부 응력을 주는 조작 전체를 말한다. 

PC 강봉 (-鋼棒) prestressing bar 직경 9 ~ 33mm의 PC 강재를 말한다. PC 강선에 비해 굵다. 압연, 열처리, 인발(引拔) 등에 의해 제조된다. 

PC 강재 긴장 장치 (-鋼材緊張裝置) prestressing devices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공사에서 PC 강재에 인장력을 도입하는 잭, 펌프, 긴장 로드, 신장 측정기 등으로 이루어지는 장치의 총칭. 

PC 강재 (-鋼材) prestressing steel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서 긴장재로서 사용되는 강재. 주요한 것으로는 PC 강선, PC 강연선, PC 강봉 등이 있다. 성질은 고강도이며 탄성 한계, 내력 또는 항복점이 크며, 적도의 신장과 인성이 있다. 

PC 강봉 (-鋼棒) prestressing steel bar PC 강재의 하나. 고강도의 강봉으로 지름 10 ~ 33mm, 강도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인발 강봉. 압연 강봉. 고주파 열연(高周波熱演) 강봉의 3종이 있다. 

PC 강연선 (-鋼撚線), PC 스트랜드 prestressing strand PC강선을 여러 줄 꼬은 PC 강재. 2줄, 3줄 및 7줄의 강연선 외에 굵은 직경의 연선이 있다. 부착 성능이 뛰어나며, 1줄당의 인장 하중이 크므로 PC 강재의 주류로서 사용되고 있다. 

PC 강선 (-鋼線) prestressing wire 직경 2 ~ 8mm의 가는 선상(線狀)의 PC강재를 말한다. 보통, 프리텐션에는 굵은 것을 여러줄 묶어서 사용한다. 

PC 강재 (-鋼材) prestress steel material 프리스트레스를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고강도의 강재. PC강선 PC강철 꼬임선 PC강봉의 총칭. 

프리텐션 pretension 미리 PC강선에 인장력을 가하고 그 주위에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 굳은 다음에 인장력을 풀어 프리스트레스트가 가해지게 하는 것. 

프리텐셔닝 pre-tensioning 포스트 텐셔닝에 대한 용어. PC강재에 인장력을 주어 두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경화 후 긴장을 풀면 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에 의해 부재 내의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되는 공법. 롱 라인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공장 제작에 적합하다. 

프리텐션 공법 (-工法) pre-tensioning construction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의 하나. PC강재를 긴장한 상태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콘크리트 경화 후에 PC강재와 콘크리트와의 부착에 의해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 

프리텐셔닝법 (-法) pretensioning system 프리스트레스를 부여하는 방법의 하나. 콘크리트 거푸집 내에 PC강재를 소정의 인장력으로 당겨 둔 상태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그것이 경화된 뒤 PC강재의 장력을 해제한다. 그러면, PC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에 의해 PC강재에 부여된 인장력이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로서 주어진다. 

우세풍 (優勢風) prevailing wind 연간 가장 많은 횟수로 부는 방향의 바람. 1일 6회 측정한 풍향을 기초로 하여 풍도로 표시한다. 

낙석 방지 시설 (落石防止施設) prevention for falling 도로나 철도를 낙석으로부터 방어하는 구조물. 

낙석 방지 (落石防止) prevention for falling stone 낙석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방호 울타리. 

누수 방지 공법 (漏水防止工法) prevent work of leakage water 제방에서 누수를 일시적으로 막는 공법. 

프리웨팅 prewetting 흡수성이 큰 경량 골재를 콘크리트에 사용하기 전에 골재를 미리 살수 또는 침수시켜서 충분히 흡수시키는 것. 콘크리트를 비비는 과정이나 펌프 압송시에 경량 골재가 흡수하여 콘크리트의 반죽질기가 변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격 (價格) price 매매, 청부 등의 상거래에서 거래의 대가로서 지불되는 금액. 

프라이스 전기식 유속계 (-電氣式流速計) price electronic current meter 임펠러의 회전수를 전기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5회전 1음의 전기 단자가 부착되어 있는 흐름의 속도를 측정하는 기기. 

가격 비율 (價格比率) price ratio 견적에 있어서 공사의 각 부분에 대한 공사비를 통계상의 공사비와 총공사비로 나타낸 비율을 말한다. 

프라이스 음향식 유속계 (-音響式流速計) price sound current meter 임펠러의 회전수를 음으로 변환시키고 음의 수에 의해 흐름을 알아내는 기계. 

자침 (刺針) pricking 사진 측량에 있어서 기준점 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진상에 작은 구멍(지름 0.2mm)을 뚫는 것을 말한다. 

1차 전지 (一次電池) primary battery 전지의 일종. 방전해 버리면 다시 원 상태로 되돌아가지 않는 전지를 말한다. 예를 들면 건전지 등. 

1차 압밀 (一次壓密) primary consolidation 흙에 일정한 하중을 가했을 경우 주로 간극에서 물이 유출되는데 이 때 생기는 체적의 감소를 말한다. 

원자로 격납 용기 (原子爐格納容器) primary containment vessel 원자로 압력 용기 및 그 부속 설비를 수납하여 내압. 내열성 및 기밀성을 가진 강판제 또는 콘크리트제의 밀폐 용기. 이것은 원자로에서 최악의 사태가 발생한 경우에 원자로에서 나온 방사성 물질을 폐입(閉入)해 둠과 동시에 방사능을 줄여 주변의 방사선량을 낮게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며, 이것을 수납하는 원자로 건물과 함께 방사성 물질에 대한 방벽의 일부가 되고 있다. 

1차 냉각 (一次冷却) primary cooling of concrete - cooling of concrete 

기폭약 (起爆藥) primary explosive 약한 충격이나 마찰만 주어도 간단하게 폭발하는 폭약. 번갯불 기폭약 ----- 아지화연, 디아조 디니트로페놀 

최초 침전지 (最初沈澱池) primary settling tank 고급 처리 또는 중급 처리에 있어서 예비 처리를 위하여 설치되는 침전지. 침전의 대상은 주로 유기성 부유 물질이다. 제1 침전지라고도 한다. 

1차 응력 (一次應力) primary stress 트러스 부재의 응력을 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부재 양단이 마찰이 없는 회전이 자유로운 힌지라고 가정하며 이런 상태에서 구한 응력을 1차 응력이라 한다. 그러나 실제로 트러스의 격점(panel point)은 거싯 플레이트에 볼트 또는 용접으로 접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부재의 양단이 자유롭게 회전될 수 없기 때문에 부재에 부가적인 응력이 생기는데 이것을 2차 응력이라 한다. 

흙의 1차 구조 (-一次構造) primary structure 흙이 최초로 퇴적한 상태 그대로 있는 것. 

1차 하청 (一次下請) primary subcontract 원청과 직접 하청 계약을 맺는 것, 혹은 그것을 맺은 하청인. 2차 하청, 3차 하청이라는 식으로 수차에 이를 때가 있다. 

primary treatment 간이 처리 (簡易處理), 1차 처리 (一次處理) 오수를 침전 처리만으로 방류하는 것. BOD, SS 의 제거율은 낮다. 

P파 (-波) primary wave 지진파 중 가장 빨리 도달하는 소밀파(疎密波). S파 도달까지의 시간을 P-S시간이라 하며 진원 거리의 추정에 사용한다. 

프라이메이트 도시 (-都市) primate city 각국의 인구 규모 제1위의 도시. 개발 도상국일수록 1위와 2위 이하의 도시와의 규모에 차가 있기 때문에 이 비로써 그 나라의 발전 단계를 분석할 때 쓰이는 용어. 

프라임 코트 prime coat 머캐덤 공법이나 입도 조정 공법에 의한 노반 등의 방수성을 높이고, 그 위에 포설(鋪設)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층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반상에 역청 재료를 살포하는 것. 역청 재료로서는 목적에 따라 컷백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제, 타르 등이 이용된다. 

원청 (元請), 원청부 (元請負), 원청 계약 (元請契約) prime contract (1) = main contract (2) = original contract 

원청 업자 (元請業者) prime contractor = main contractor 

원가 (原價) prime cost 공사 완성을 위해 지출된 일체의 경제적 가치. 보통 총원가. 

원동기 (原動機) prime mover 수력, 연료, 원자력, 태양열 등의 에너지원을 이용하여 원동력을 발생하는 기계를 말한다. 수력 터빈, 증기 기관, 증기 터빈, 내연 기관, 전동기 등. 

프라이머 primer 금속 전처리 도장용 도료. 강구조물의 공장 도장을 하는 경우, 우선 블라스트 처리나 산세 처리 등을 하여 흑피 등의 녹을 제거하는 소지 조정을 한다. 녹이 제거된 강재 표면은 매우 활성화되어 있어 녹이 슬기 쉽기 때문에 신속히 프라이머를 칠해야 한다. 프라이머는 하도와의 부착성이 좋고 일시 녹 방지 작용이 있으며, 속건성(速乾性)이 풍부하고 절단이나 용접에 악영향이 적은 등의 특성이 요구되며, 장폭형(長暴型) 또는 단폭형의 에칭 프라이머와 후막(厚膜)형 무기질 또는 유기질의 징크 리치(zinc rich)프라이머가 있다. 프라이머가 칠해지는 시기에 따라 압연 후의 강재에 행해지는 원판 처리와 제작 가공 후의 제품에 행해지는 제품 처리가 있다. - sand-blast, grid blast, surface treatment 

프라이머 카트리지 primer cartridge 다이너마이트를 장약할 때 기폭을 위해 뇌관을 장착하는 다이너마이트를 프라이머 카트리지라 한다. 프라이머 카트리지는 일반적으로 발파 구멍에 장약하는 다이너마이트의 최상부에 위치하지만, 구멍 바닥이나 중간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 프라이머 카트리지를 만들기 위해서 공업 뇌관의 경우 미리 도화선을 삽입한 후 입구를 오무린 뇌관을 다이너마이트 약포(藥包)의 한쪽을 열고 부드럽게 삽입한다. 또한 전기 뇌관의 경우는 뇌관과 약포가 밀착하여 외력에 의해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도화선의 경우에는 길이 1m에 소요되는 연소 시간의 측정이나 연소 상황의 관측 등이 필요하며, 전기 뇌관의 경우에는 도통(導通)테스트에 의해 저항을 측정한 후 풍우, 직사 광선을 피하고 관계자 이외에는 들어갈 수 없는 장소에서 한다. 

프리미티브 primitive 구슬, 직방체, 원뿔 등의 3차원 물체의 기본 형상. 솔리드 모델링을 할 때 프리미티브를 조합시키는 방법이 있다. - B-reps, CSG 

주축 (主軸), 단면 주축 (斷面主軸) principal axis 단면의 도심(圖心)을 통하는 임의의 직각 좌표 중 1축에 관한 단면 2차 모멘트가 최대이고, 다른 축에 관한 단면 2차 모멘트가 최소인 1조의 직각 좌표를 말한다. 단면 주축에 관한 단면 상승 모멘트는 0이다. 

단면 주축 (斷面主軸) principal axis of section = principal axis 

응력의 주축 (應力-主軸) principal directions of stress 평면 내의 한 점에서 그 면 내의 응력 상태를 고려할 때 면 내의 직교 좌표계(x, y)를 설정하고, 면 내 응력을 좌표축과 평행한 수직력 #x, #y 및 전단력 rxy=ryx 로 분해한 후, 좌표계를 그 원점의 둘레로 회전할 때 zxy=0이 되는 위치가 존재한다. 이 때 좌표축의 방향을 응력의 주축이라 한다. 좌표계의 회전에 따른 응력 상태의 변화 모습은 모어(Mohr) 응력원으로 표시된다. 그림에서 #1, #2는 주축 방향의 수직 응력, a는 좌표축의 회전각이다. 

화면 거리 (畵面距離) principal distance 카메라의 렌즈 중심에서 필름면까지의 수직 거리. 피사체가 충분히 멀면 초점 거리와 같다. - difference of parallax 

주하중 (主荷重) principal load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상시 또는 비교적 빈번하게 작용하며 주요 부재 단면의 결정에 지배적인 하중. 

주재 (主材) principal member [1] 트러스로 말하면 현재(弦材)에 해당하는 조립재. 축력과 휨을 담당하는 주요한 재. [2] 덧판 이음에서 접합되는 쪽의 재. 

주단면 2차 모멘트 (主斷面二次-) principal moment of inertia 단면 주축에 관한 단면 2차 모멘트. 도심(圖心)을 통하는 축에 관한 단면 2차 모멘트 중에서 극대 및 극소의 것. 

역항 (役杭) principal peg 곡선을 설치하는 경우의 BC 나 IP 등 중요한 말뚝을 말한다. 

주면 (主面) principal plane 물체 내에 미소한 면을 가정하고 이것을 임의의 방향으로 회전할 때 그 면내에서 3방향의 전단 응력이 전부 0으로 될 때, 그 면을 주면이라 하며 주면과 수직인 방향을 응력의 주축이라 한다. - principal direction of stress 

주응력면 (主應力面) principal plane of stress 주응력이 생기는 면. 주평면이라고도 한다. 

주점 (主點) principal point 렌즈 중심에서 사진 화면으로 내려 그은 수선과 화면과의 만난점. 

합장식 (合掌式) principal rafter type 터널의 지주식 동바리공의 한 형식. 지질이 암석으로 양호한 경우에 이용된다. 

주전단 응력선 (主剪斷應力線) principal shearing stress line 주전단 응력이 생기는 선. 이 선은 주응력면과 45도를 이루고, 각 면에서 전단 응력이 최대 및 최소의 값을 갖는다. 

주요동 (主要動) principal shock 초기 미동에 이어서 일어나는 지진동 중 가장 진폭이 큰 부분. 근지 지진에서는 횡파, 원지 지진에서는 표면파에 의한다. 

주변형 (主變形) principal strain 물체 속의 가상 절단면의 변형의 분포는 그 절단 방향에 따라 다르다. 서로 90도의 각을 이루며 전단 변형이 0으로 되는 방향이 존재하는데 그 방향에 대한 수직 변형을 주변형이라고 하며, 임의의 직교 좌표계에 있어서 주변형의 방향 #는 tan 2#=(rxy)/(ex-ey)이다. 여기서 x, y 는 각각 x축, y축 방향의 수직 변형, rxy는 x 방향 또는 y 방향의 전단 변형이다. 마찬가지로 전단 응력이 0으로 되는 방향을 주응력의 방향, 그 방향에 대한 수직 응력을 주응력이라 한다. 주응력의 방향은 tan0#=2#xy/ax-ay 이다. 

주응력 (主應力) principal stress [1] 단면 주축의 방향에 생기는 수직 응력. 즉 주응력도면에 직각으로 생기는 응력. 주응력도와 그것이 작용하는 면적과의 곱으로 나타내어진다. [2] 주응력도를 약해서 주응력이라고도 한다. 

주응력선 (主應力線) principal stress trajectory 부재의 각 점에 있어서의 주응력의 방향을 연결한 곡선. 

최소 일의 원리 (最小-原理) principle of least work - theorem of castigliano 

뮐러 principle of Muller-Breslau 브레슬라우의 원리 (-原理) <구조물의 어떤 점에 작용하는 힘 F(반력, 단면력)의 영향선은 그 F만 작용할 수 없는 가상 상태를 생각하고, 그것에 F에 대응하는 변위(즉, 반력에 대해서는 수직, 수평 등의 변위, 휨 모멘트에 대해서는 회전 변위) 1 을 주었을 때의 탄성 곡선의 종거(縱距)이다.> 이것을 뮐러. 브레슬라우의 원리라 한다. 

중첩의 원리 (重疊-原理), 겹침의 원리 (-原理) principle of superposition 정정(靜定) 또는 부정정의 구조물에 많은 힘이 동시에 작용할 때 그것이 미치는 영향, 예를 들면 휨 모멘트, 전단력, 축방향력, 휨, 휨각 등은 모두 개개의 힘에 의한 영향의 총합과 같고, 부하의 순서에도 관계가 없다는 원리. 구조물이 미소 변형을 대상으로 한 탄성체인 경우에 한해 성립한다(단, 축방향력을 수반하는 휨의 경우 등 약간의 예외가 있다). 

가상 변위의 원리 (假想變位-原理) principle of virtual displacement - principal of virtual work 

가상 일의 원리 (假想-原理) principle of virtual work 탄성체에 외력 P가 작용하여, 체내에 응력이 생겨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그 상태에 가상의 외력이 작용하든가 혹은 어떤 원인으로 가상의 미소 변형 ##가 생겼다고 하자. 그에 따르는 외력 P가 하는 일을 가상 일 #W라 하고, 가상 변형과 응력에 의해 축적되는 변형 에너지를 가상 변형 에너지 #V로 하면 #W=#V이다. 이것을 가상 일의 원리라 한다. 

일의 원리 (-原理) principle of work <기계에 마찰 등의 손실이 없으면 주어진 일 또는 에너지와 이루어진 일은 같다>고 하는 법칙. 바꾸어 말하면, 어떤 교묘한 기구의 기계라도 주어진 에너지보다도 큰 일은 할 수 없다. 그림은 마찰이 없는 사면을 나타낸 것이다. 

프린터 버퍼 printer buffer 프린터에 접속하는 버퍼로, 컴퓨터로부터의 인자 데이터를 기억하여 프린터의 속도에 맞추어서 데이터를 보낸다. 프린터의 인자 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만큼 CPU의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 

각주 공식 (角柱公式) prismatic formula 평행한 양단면을 가지며 모선으로 둘러싸인 각주의 체적 V는 V=l/6*(A1 + 4Am + A2) 여기서, A1, A2 : 양단면의 단면적, Am : 중앙의 단면적. 螡 : 길이이다. 각주는 각뿔대의 일종이다. = prismoidal formula 

각뿔대 공식 (角-公式) prismoidal formula = prismatic formula 

프리즘형 저류 (-形貯溜) prism storage 하도에 저류하는 중에 하상(河床)에 평행한 선 이하의 부분. 

프라이빗 비치 private beach 해외에서는 사유권이 인정된 전용 비치를 말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비치의 사유권은 인정되고 있지 않다. 보통 독점적으로 해안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고 프라이빗화한 비치를 이렇게 부르고 있다. 

사유지 (私有地) private land 개인, 사적 단체 등이 소유하는 토지. 

사도 (私道) private road 사유지 내의 도로로, 일반의 교통에 사용되고 있는 것. 

사설 하수관 (私設下水管) private sewer 가정이나 사업소 등의 부지 내 하수관. - public sewer 

배설물 정화조 (排泄物淨化槽) private sewerage system 수세 변소로부터의 오수 또는 잡배수를 정화 처리하는 설비. 부패조, 산화조, 소독조로 이루어진다. 배설물만의 단독식과 집배수를 포함한 합병식이 있다. = septic tank, wastewater purifier - night soil treatment 

전용선 (專用線) private siding 회사나 공장 등의 하주가 전용으로 사용하는 레일. 

전용 수도 (專用水道) private waterworks 기숙사, 사택, 요양소 등에서의 자가용 수도로, 급수 인구가 100인을 넘는 것. 

확률 밀도 (確率密度) probability density 어느 확률 변수가 생기는 확률. 또는 그 함수. 

초과 확률 1/N 홍수 (超過確率-洪水) probability 1/N-flood 확률적으로 N년에 1회 일어나는 최대 홍수량. N년 홍수라고도 한다. 

초과 확률 (超過確率) probability of an event being equal to X or greater 수문학(水文學)이나 하천 공학의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확률이라고 하는 개념은 확률 변수인 수문량에 있어서 특정값 이상의 가밧이 생길 확률이 얼마인가 또는 특정값 이하의 값이 생길 확률이 얼마인가 하는 것인데 전자를 초과 확률, 후자를 비초과 확률이라 한다. 

파괴 확률 (破壞確率) probability of failure 설정한 파괴의 기준을 넘는 확률. 일반적으로 하중 효과가 내력을 웃도는 확률로서 나타낸다. 

비파괴 확률 (非破壞確率) probability of survival 설정한 파괴의 기준을 넘지 않는 확률. 

확률 곡선 (確率曲線) probable curve - Gaussian error curve 

확률 오차 (確率誤差) probable error 가우스의 오차 곡선에서 어떤 오차보다 큰 오차가 생길 확률과 그보다 작은 오차가 생길 확률이 같은 오차를 말한다. 이 오차가 생길 확률은 1/2이기 때문에 확률 오차를 r라 하면, 로써 r=0.4769/h가 얻어진다. 확률 오차는 추차(推差)라고도 하며 pe로 약기한다. 

특수토 (特殊土) problem soil 통상의 토질 공학의 수법만으로는 설계, 시공을 할 수 없는 문제가 많은 흙. = special soil, unusual soil 

진행 신호 (進行信號) proceed signal 전도의 선로에 지장이 없음을 나타내고 진행중인 열차는 그대로 진행을 계속할 수 있으며, 정지하고 있는 열차는 진행을 시작할 수 있다. 즉 신호기의 위치를 통과 진행해도 좋다는 허용을 나타내는 신호를 말한다. 

점진 블록 방법 (漸進-方法) process block method 용접 방향을 향해 한 구획씩 차례차례 층을 쌓으면서 진행하는 방법. 용착법의 일종이다. 

처리 부하 (處理負荷) process loading 살수 여상의 용량 즉, 일정량의 여재(濾材)가 일정 시간 내에 어느 정도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기 위해 하수 속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의 양으로 표시하는 방법. 보통 BOD의 양을 가지고 나타내기 때문에 BOD부하라고도 한다. 표준 살수 여상에서는 여재 1m3 에 대해 1일 0.3 kg정도, 고속 살수 여상에서는 1.0 ~ 1.2kg 정도이다. 

 

版权所有:尚才翻译【世纪尚才国际翻译(北京)有限公司】2006-2018
咨询热线:400-6264-111 邮箱:81085611@qq.com
总部地址:北京海淀区清华东路17号教17号楼二层C206
公安备案:京公网安备110108008199号 工信部备案:京ICP备14026604号-2